SBS수목드라마 '리턴' 인물관계도

Posted by YOOM06
2018. 1. 30. 16:46 Drama & Movie/종영드라마 2018作
반응형

SBS수목드라마 '리턴' 인물관계도

 

1회 30분 기준으로 총 32부작으로 편성된 드라마 '리턴'은 <디어 마이 프렌즈>로 2년 만에 브라운관으로 복귀하는 고현정의 출연으로 화제를 모은 작품입니다. 그뿐만이 아니라 사회적 물의를 일으켰던 이진욱이 캐스팅되면서 여러 논란이 일기도 했었는데요. 방영 전부터 잡음이 들리더니 1회가 방송되고 나서는 영화 '더 로프트 : 비밀의 방'과 중심 사건과 인물 설정 등이 매우 유사하여 표절 의혹을 받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제작진은 강력히 부인하면서 앞으로 전개될 내용을 지켜봐달라 당부했는데요.

 

여러 논란이 발생한 드라마 '리턴'은 그럼에도 현재 15.2%로 높은 시청률을 보이며 수목극의 왕좌를 차지하게 됩니다. 단 5회만에 두자릿수 시청률을 돌파하며 승승장구 중입니다. 이대로만 간다면 20% 돌파는 어렵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신인작가 최경미의 입봉작이라고 알려진 드라마 리턴은 스릴러 장르 특성에 맞게 잘 짜여진 이야기 구조가 호평을 받는 작품입니다. 네 명의 황태자, 그리고 그 중의 한명과 내연 관계였던 여인의 죽음, 그러나 나머지 인물들 모두 그녀를 살해할 동기는 충분한 상황에서 누가 진짜 범일이지 풀어나가는 스릴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초반 줄거리를 본다면 앞서 말씀드린 영화 '더 로프트'와 매우 유사합니다. 그렇지만 회차가 전개될수록 단순한 치정 살인은 다른 사건으로 발전되고 전복됩니다. 그렇기에 리턴 인물관계도는 매우 복잡하다 할 수 있는데요. 인물들이 서로 얽히고 얽혀 지그재그로 이어져있기 때문이죠.

 

 

특히 아직까지 가장 베일에 쌓인 인물이 바로 오대환이 분한 '김정수'란 인물입니다. 지금까지 등장한 씬은 단 한씬으로, 최자혜가 서준희가 일하는 병원에 찾아갔을 때 옆 테이블에 앉았있던 모습이 살짝 비춰진 것이 다입니다. 그는 그들의 대화를 의식하는 듯한 모습이었는데요. 그리고 나선 8회까지 등장한 적이 없습니다. 그러나 홈페이지에 기재된 김정수의 인물소개를 보면 개룡남 출신이자 황태자 4인방의 펜트하우스 3층에 거주 중인 독신남이라 적혀있습니다. 가난한 집의 장남과 공시지가 100억대의 건물과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단어가 아닐까 합니다. 그가 염미정 살인 사건이 진짜 범인을 알고 있는 인물일지 궁금한데요.

현재는 황태자 4인방과 염미정 살인사건에 이야기 초점이 맞춰져 있어 주인공 최자혜 변호사와 독고영 형사의 활약이나 비중이 적은 편입니다. 그러나 주인공들의 과거도 조금씩 드러나면서 이야기를 풍성하게 하고 있는데요. 먼저 독고영 형사는 9년 전, 자신이 신참형사였을 당시 황태자 4인방을 만난 적이 있었습니다. 당시 유학생이었던 서준희와 김학범이 여고성을 강간한 사건이 발생했던 것인데요. 사건 발생 바로 직후 강인호와 오태석은 친구들이 벌여놓은 일을 수습합니다. 약에 취해있던 서준희를 해외로 출국시키고, 김학범이 유학생이었다는 사실을 근거로 강간 폭행이 아닌 서로 합의하에 일어진 일이라 억지 주장을 펼치죠. 그러나 막강한 부와 권력이 뒷받침되어있던 김학범은 어떠한 처벌을 받지 않고 풀려납니다. 9년 전에는 그들은 그냥 풀어줬지만 지금은 절대 그럴 수 없다고 생각하는 독고영은 염미정 사건에 다른 범인이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한편 최자혜 변호사는 어느 날 악몽을 꾸게 됩니다. 꿈속에서는 어린 여자 아이가 등장하는데 아마 과거 죽은 그녀의 아이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최자혜 역시 인물소개를 보면 미천한 출신이지만 당당하게 수석으로 사법연수원을 수료해 판사로 임용됐다 합니다. 그러나 어느 날 알 수 없는 이유로 법복을 벗었다고 나오죠. 아마 죽은 아이와 연관된 사건이 뒤에서 크게 터지지 않을까 합니다.

마지막으로 독고영의 파트너 김동배 형사를 확인해보겠습니다. 그는 극 초반 단순한 주인공 독고영의 파트너로서만 등장했습니다. 그러나 8회 말미에 죽은 줄 알았던 '서준희'를 데리고 있는 모습이 보여지면서 반전을 선사했는데요. 아마 그도 황태자 4인방과 과거 관련된 인물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리턴 인물관계도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