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리 효능, 귀리 다이어트

Posted by YOOM06
2018. 1. 24. 15:16 Food & Recipe
반응형

 

귀리 효능, 귀리 다이어트

 

옷이 두꺼워 군살이 가려지는 겨울철에는 잠시 방심한 틈을 타 살이 찌기 쉽기 때문에 더더욱 관리가 필요한 계절이라 할 수 있다. 체중을 조절하기 위해 식단조절과 운동 모두가 중요하겠지만, 살은 정말 빼본 사람이라면 알 것이다. 먹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을 말이다. 체중 감량에 있어서 운동이 2할이라면 식이조절이 8할이라는 것인데, 그렇다고 무조건적으로 굶어서 살을 빼는 방법은 좋지 않다. 왜냐하면 만약 저녁을 굶어서 살을 뺀다고 한다면 다시 식사를 시작하는 순간 노력이 물거품이 되기 때문이다. 평생 굶을 수 없다면 양을 줄여 먹는 것을 습관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래서 오늘은 최근 핫한 곡물 다이어트 중 하나인 귀리 다이어트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 한다. 귀리의 효능은 무엇이길래 TV에 자주 등장하는지, 어떻게 섭취하는 것이 좋은지 확인해보자.

먼저 귀리는 중아아시아 아르메니아 지방에서 재배되는 식물로 영어로는 오트(Oat)라고 불린다. 유럽에서는 BC 2000 ~ 1300년 경에 전파되었으며, 중국에서는 600~900년 경부터 재배를 시작했다고 알려져 있다. 현재는 러시아, 핀란드, 미국, 스페인, 오스트레일리아 등 다양한 나라에서 재배되고 있지만, 겨울에 따뜻하고 여름에 서늘한 곳에서 잘 자라는 귀리의 특성상 우리나라에서는 재배가 매우 어려운 편이다. 현재 최대 주산지는 러시아로 연간 400만톤이 넘는 귀리를 생산하고 있다고 하니 놀라울 따름이다.

 

 

귀리 열매를 압착시킨 것을 '오트밀'이라 하는데 오트밀이란 단어는 우리에게 익숙한 단어이다. 시리얼은 많이 먹어 본 다이어터라면 많이 접했던 곡물이 아닌가 싶다. 다른 견과류와 함께 우유에 불려 먹으면 고소하면서도 씹는 맛이 있어 다이어트 식으로도 꽤 괜찮은 식단이다. 귀리는 떡, 밥, 죽 등으로 활용이 가능하지만 무엇보다 볶아서 그냥 먹거나 시리얼처럼 먹는 것이 가장 간단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이다.

 

귀리 볶는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가장 먼저 물에 깨끗이 씻는 것이 중요하다. 쌀을 씻듯 물에 여러 번 깨끗이 씻어준 후 물에 담가 1~2시간 정도 불린다. 불린 귀리의 물기를 충분히 제거한 다음 센 불로 하여 5분간 볶아준다. 다음 불 세기를 '중불'로 조절한 볶다보면 색이 노릇해지면서 타탁 튀어오르는데 그때 약불로 줄여 조금만 더 볶아주면 된다. 불 조절을 잘못하면 쉽게 탈 수 있으며, 양에 따라 불 세기, 시간을 조절해줘야 한다. 때문에 조금씩 자주 볶아 먹는 것이 좋다.

귀리 효능은 다음과 같다. 귀리는 풍부한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무려 쌀의 2배라고 한다. 또한 다량의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어 섭치 시 소화가 잘 되며, 변비에도 매우 좋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다이어트에 적합한 곡물이라 할 수 있다. 이외에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베타글루칸'이라는 것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체지방 축적을 막아준다고 한다.

 

반응형